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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Unity) 알고있으면 유용한 Attributes

해피살몬 2020. 2. 27. 20:00

안녕하세요!
오늘은 알고있으면 유용한 몇가지 Attributes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!

Attributes (속성)이란?
스크립트에서 클래스, 속성 또는 함수 위에 배치하여 특수한 동작을 나타낼 수있는 마커입니다.

링크 : https://docs.unity3d.com/Manual/Attributes.html

1. Serializable

  • 하위 속성을 inspecter 창에 노출시킵니다.
  • 기본적으로 inspecter에서는 클래스나 구조체를 표시할 수 없지만 Serializable를 사용하면 inspecter 창에 노출되어 편집이 가능해집니다.

2. SerializeField

  • private 필드를 inspecter 창에 노출시킵니다.
  • 다른 클래스에서 참조하진 않지만 컴포넌트를 인스펙터창에서 드래그해서 넣을때 사용합니다.

3. HideInInspector

  • public 필드를 inspecter 창에 노출시키지 않습니다.
  • 이전에 inspecter 창에서 값을 수정하였다면 값이 그대로 유지 됩니다.

4. NonSerialized

  • public 필드를 inspecter 창에 노출시키지 않습니다.
  • 이전에 inspecter 창에서 값을 수정하였더라도 값을 디폴트 값으로 수정합니다.

5. RequireComponent (typeof (Component)

  • 이 스크립트를 추가할때 위에 적은 Component 가 같이 추가 됩니다.

6. Header ("string")

  • Header 위치에따라 inspecter 창에 string 글자가 뜨게 됩니다.
  • inspecter 창을 보기 쉽게 정리할때 사용합니다.

7. Multiline (int)

  • 장문의 문자열을 사용할때 유용합니다.
  • int에는 inspecter창에 보일 줄 수를 설정합니다.

8. Range (int,int) or Range (float, float)

  • inspceter창에서 변수를 설정할 때 슬라이드 바로 수정할 수 있게 바꿔줍니다.
  • 각 int 와 float 에는 최솟값과 최댓값을 넣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.

9. Space (int)

  • inspecter 창에서 int 만큼의 간격을 조절 할 수 있습니다.

10. Tooltip ("string")

  • 마우스 커서를 올렸을대 표시되는 툴팁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.

이렇게 많이 사용하게 되는 속성들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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